베트남에 살고 있는 100세 응웬 옥 뀡(Nguyen Ngoc Quynh)을 포함한 4형제 모두 90살을 넘기도록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며 장수하고 있어 그들의 동네 주민들에게 많은 관심과 존경을 받고 있다. 
 
앞에서 두번째 줄 왼쪽부터 응웬 옥 껀, 응웬 옥 뀡, 응웬 옥 호안, 응웬 옥 쟈오 순서
앞에서 두번째 줄 왼쪽부터 응웬 옥 껀, 응웬 옥 뀡, 응웬 옥 호안, 응웬 옥 쟈오 순서

형제들은 올해 100세인 뀡, 98세인 응웬 옥 쟈오, 95세 응웬 옥 호안, 91세 응웬 옥 껀이며, 그들 모두 많은 나이에도 아주 건강한 삶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형제들은 하노이에 인접한 반 쟝(Van Giang)지역에서 가족과 다 같이 함께 거주하고 있다. 또한, 형제들은 자녀, 손자, 증손자를 포함한 300명 이상의 후손이 있으며, 그들은 베트남 여러 지방과 도시에 퍼져 있다. 

"우리 사 형제만큼 90살이 넘고서도 제정신으로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가족은 매우 드문 케이스이다"고 쟈오가 말했다. 사 형제가 이렇게 장수 할 수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 되는 것은 긍정적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이라고 덧붙였다. 그들은 제때 식사를 하고 잠을 자며, 꾸준한 운동과 금연을 통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들여왔다.

올해 100번째 생일을 기념한 첫째 뀡은, 독서하고 주기적으로 시를 쓰며 중국어를 베트남어로 번역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그의 정신은 아직 멀쩡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자기 형제들과 주기적으로 안부를 주고받으며 서로 새로 쓴 시를 공유하는 것이 기억력을 유지하는 것에 기여를 한다고 한다.

응웬 옥 쟈오
응웬 옥 쟈오

둘째 형제 쟈오도 형의 자취를 따라가며 꾸준한 독서를 하곤 한다. 지금은 거동이 예전만큼 원활하지 못한 그는 신체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매일 아침과 오후에 집 마당에서 1,000보를 걷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 식사 시간도 늘 일정하다. 아침 식사는 오전 8시 이전에, 점심은 오전 11시 이전 그리고 저녁은 7시 이전에 한다. 그의 식단은 보통 채소로 시작하여 쌀과 다른 요리로 이뤄져 있는데, 이는 섬유 흡수, 체중 감량, 체력과 장수를 돕는다고 믿고 있다. 또한, 의사가 권유한 약이나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정원에서 자라는 구아바 잎, 레몬그라스와 생강과 같은 허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기를 선호한다. 쟈오의 8번째 자식인 응웬 옥 냠(Nguyen Ngoc Nham)은 건강하고 정신이 또렷한 아버지와 그의 형제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가족에게 큰 축복이라고 전한다.

셋째 호안은 정신과 신체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생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과 남들에 대한 부정적인 말은 최대한 삼가는 것에 더 중요성을 두고 있다. 건전한 육체를 위해서는 건전한 정신이 필수적인 것을 사 형제 모두 동의하고 있다.

마지막 막내인 껀은 베트남 농업 아카데미 출신 강사들로 구성된 노인회와 은퇴자회 등 다양한 지역 단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집에서는  여유롭게 정원 가꾸며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자녀들을 위해 채소를 재배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  

매년 뗏 (베트남의 설날)을 맞이해 사 형제의 대가족은 조상을 기리고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흥옌에 있는 사당에 모인다. 사 형제는 대가족의 구성원 한 명 한 명의 이름을 부르며 유대를 끊임 없이 회상한다. 

저작권자 © 아세안데일리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