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닝성 옌퐁공단에 입주한 삼성전자 생산시설 모습/출처=비엣남넷
박닝성 옌퐁공단에 입주한 삼성전자 생산시설 모습/출처=비엣남넷

베트남 북부지방 박닝성 옌퐁(Yên Phong)縣은 하노이와 35㎞, 노이바이 국제공항과는 22㎞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삼성전자가 이곳에 세워진 것은 무엇보다도 수도와 가깝고 공항과 가까운 교통의 입지조건 때문일 것이다.

​어느덧 옌퐁은 베트남 산업단지의 메카로 자리잡았다. 옌퐁을 중심으로 좁게는 박닝성, 넓게는 박장성, 그리고 빙푹성, 타이응웬성, 멀리는 하이퐁까지 북베트남 산업벨트로 확장되어 나가고 있다.

​이 베트남 산업의 중심지인 옌퐁에 대해 소상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는 것 같다.

옌퐁을 이야기 하기 전에 박닝은 한 때 북베트남의 수부(首部)였다. 한(漢)나라가 북베트남을 지배했을 때 박닝은 수도 역할을 한 곳이다.

​옌퐁은 독립 후 중국군대가 베트남을 침공할 때 수도 탕롱(Thang Long)하노이를 점령하기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곳이었다. 옌퐁 앞에는 느 응웻(Như Nguyệt)강이 흐르고 있다. 적이 이 강을 건너면 옌퐁은 사수해야 할 최후의 방어선이 된다.

​옌퐁이 무너지면 수도 하노이가 함락됨으로 북방에서 적이 쳐내려 올 때마다 국가적 운명의 위기감이 감돌았던 곳이 바로 '옌퐁'이었다.

​한때 송군(宋軍)이 밀고 내려왔을 때(AD 1077) 흥미로운 일화가 이 옌퐁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그때도 송군이 느 응웻강 건너 편에서 진을 치고 있었다.

베트남은 3만명의 적을 막아내어야 하는 힘겨운 싸움 앞에 놓여있었다. 이때 베트남에 리 트엉 끼엣(Lý Thường Kiệt, 李常傑)이라는 오늘날로 말하면 현대에 프랑스와 미군을 물리친 유명한 보 응웬 잡과 같은 장군이 전쟁을 지휘하고 있었다.

​그는 한자로 된 시문을 써서 적장에게 쏘아 보냈다. 이 시문은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남국산하』이다.

​南國山河南帝倨(남국산하남제거) 남국의 산하에는 남쪽황제가 거하노라.

截然定分在天書(절연정분재천서) 하늘의 책에 분명히 기록되어 있지 않느냐?

     如何逆路來侵犯(여하역로래침범) 어찌, 너희 역로가 감히 우릴 침범하는고

汝等行看取敗虛(여등행간취패허) 너희는 기필코 패배를 맛보고야 말리라.

리 트엉 끼엣(Lý Thường Kiệt, 李常傑) 장군이 송군(宋軍)의 적장에게 보낸 남국산하 시문
리 트엉 끼엣(Lý Thường Kiệt, 李常傑) 장군이 송군(宋軍)의 적장에게 보낸 남국산하 시문

송군은 생각하기를 천하에 황제는 중국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니, 남쪽의 베트남이라는 나라에도 황제가 있다고?"

리 트엉 끼엣 장군이 노린 것은 적의 사기를 저하시키기 위한 심리전술이었다. 이 남국산하의 시문을 통해 중국의 송군을 물리친 리 트엉 끼엣 장군은 베트남인의 영혼속에 살아 일약 불멸의 민족의 영웅이 되었다. 이 시문은 베트남 중학교 교과서에 실려있고 학생들은 다 암송하고 있다.

​옌퐁은 애국심을 고취시키고 중국과 대등하다는 민족의 자주독립의식을 고양시킨 곳이다. 자연히 전쟁에 공헌을 세운 인물들이 이곳에서 많이 배출되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이씨조선과 비슷하게 베트남에 레왕조(AD 1428)가 들어선 후, 유교가 국가의 이념으로 자리잡으면서 400년 동안 136번의 과시(科試)가 시행되었다.

이때 왕 앞에서 직접 보는 정시가 30번이나 이곳 옌퐁에서 열렸다. 그래서인지 옌퐁에서만 장원(壯元)이 1명. 진사(進士)가 무려 47명이나 배출되었다. 이만하면 박닝성 옌퐁은 문물을 겸비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지난 1980년 베트남 문화부는 송군과의 전쟁에서 느 응웻 강변 방어진지 8곳을 선정, 베트남국가의 역사유적지로 결정했다. 놀라운 것은 이 가운데 6군데가 모두 삼성전자가 있는 옌퐁縣에 속해 있다.

​베트남 산업의 메카 옌퐁과 그 주변이 지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몹시 곤경에 처해 있다.

베트남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15일동안 한국기업의 직원들이 하노이로 돌아오지 못한 채 회사의 규모에 따라 어떤 회사는 수만명, 어떤 회사는 수천명, 어떤 회사는 수백명의 베트남근로자들과 함께 외부와 완전히 고립된 채 생산시설에서 텐트를 치고 격리근무를 하고 있다. 말이 격리근무이지 사실은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코로나19 적의 침투로 북부 산업벨트가 흔들리고 있다. 역사적으로 북방중국이 남하할 때 마다 박닝성 옌퐁은 최후의 방어선(防禦線)이었다. 이제는 우리의 산업전사(戰士)들이 역사에서 새로운 신화를 만들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아세안데일리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